여름에 시원하게 들고 다니는 코바늘 사각네트백(그레니스퀘어 네트백)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.
시작 부분 사슬이 어색하지 않게 사각 모서리에서 시작하는 방법으로, 처음에 조금 헷갈릴 수 있으나 조금 뜨면서 방법을 익히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.
작게 뜨면 손에 드는 작은 네트백으로 만들 수 있고, 실을 두 볼정도 사용하면 어깨에 멜 수 있는 넉넉한 사이즈의 실용적인 네트백으로도 만드실 수 있습니다.
준비물
- 실 :
마크라메케이크(체이니코튼케이크)
마크라메케이크실과 체이니코튼케이크실은 같은 실이고, 업체마다 단종된 컬러가 있어요.
한 번씩 둘러보세요~
저는 마크라메케이크 한볼로 만들었으며, 숄더백 형태로 조금 크게 만드실 분은 두 볼로 만드시면 됩니다.
- 실의 특징 : 이 실은 자연적으로 그라데이션이 된 칼라로, 그냥 뜨기만 하면 저절로 칼라 배합이 되어 특이하고 이쁜 가방을 만들 수 있어요. 두 볼로 할 때는 연결될 실의 칼라를 맞대어 보고 나중에 잇는 실을 어울리게끔 연결하되, 실 색상이 바뀌는 부분의 전 단계 칼라실을 잘라내고 연결하시면 됩니다.
- 바늘 : 코바늘 7호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시작과 1단
1. 시작 : 사슬 4개 원형코 또는 매직원형코를 만들어 줍니다. 저는 매직 원형코로 만들고, 기둥사슬 3개를 떴습니다.
기둥사슬 3개 후 매직원형코 안에 한길긴뜨기를 2개 더 떠줍니다.
2. 사슬 두 개 하고 다시 매직원형코 안에 한길긴뜨기 3개를 떠줍니다.
3. 사슬 두 개 + 한길긴뜨기 3개를 두 번 더 반복해 주어 위 사진과 같이 사각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.
4. 사슬 한 개를 하고 처음 기둥사슬을 떴던 밑에서 세 번째 사슬코에 바늘을 넣고 짧은 뜨기로 붙여줍니다.
이때, 짧은 뜨기가 너무 쫀쫀하게 되지 않게 살짝 길게 늘여서 짧은 뜨기를 떠주세요.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2단
1. 짧은 뜨기로 시작과 끝을 붙여준 뒤 사슬 두 개를 떠줍니다.
1단은 매직원형코를 했기 때문에 기둥사슬을 3개 했지만, 2단부터는 짧은 뜨기를 조금 여유 있게 해 주고 기둥사슬을 2개만 떠줍니다. 앞으로 시작은 계속 이와 같이 합니다.
2. 1단에 떴던 짧은 뜨기를 감싸서 모서리 고랑에 한길긴뜨기를 두 개 떠줍니다.
3. 1단의 한길긴뜨기 코에 각각 한길긴뜨기 한 개씩 떠줍니다.
4. 모서리 부분입니다. 사슬 떴던 모서리 고랑에 한길긴뜨기 2개 + 사슬 2개 + 한길긴뜨기 2개를 떠줍니다.
5. 다시 1단의 한길긴뜨기 코 3개에 한길긴뜨기를 각각 한 개씩 떠주는데요, 여기서 첫 번째 한길긴뜨기코는 코에 뜨지 않고 위 사진처럼 고랑에 뜨는 것이 더 쉽고 보기도 좋습니다.
첫 번째 한길긴뜨기 코를 코에 뜨지 않고 그냥 고랑에 뜬 것이기 때문에 그다음코는 두 번째 한길긴뜨기 코에 떠주면 됩니다.
다음단도 계속 위 사진처럼 코너를 만들 건데요, 결과적으로 사각 모서리 부분은
한길긴뜨기 2개 + 사슬 2개 + 한길긴뜨기 3개 = 이런 방식이 됩니다.
6. 도안과 사진을 보면서 떠보세요~ 위 3번, 4번, 5번을 두 번 반복해 줍니다.
1단의 한길긴뜨기 코마다 한길긴뜨기를 떠주고 모서리는 사슬코 고랑에 한길긴뜨기 2개 + 사슬 2개 + 한길긴뜨기 3개(마지막 한길긴뜨기는 모서리 고랑의 코가 아니라 첫 번째 한길긴뜨기 코를 대신 고랑에 뜬 것임)
7. 마지막 고랑에는 빼먹지 말고 고랑에 한길긴뜨기 두 개를 떠 주세요.
8. 1단의 마무리 방식과 같습니다. 사슬 하나 하고 기둥사슬 2번째 코에 짧은 뜨기를 살짝 길게 늘여서 떠줍니다.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3단
1. 기둥사슬 2번째 코에 짧은 뜨기를 해서 시작과 끝을 붙여준 뒤 다시 기둥사슬 두 개를 뜹니다.
2. 2단의 짧은 뜨기를 감싸서 모서리 고랑에 한길긴뜨기를 두 개 더 떠줍니다.
3. 기둥사슬 옆 첫 번째 한길긴뜨기 코부터 한코에 한 개씩 한
길긴뜨기를 떠줍니다.
4. 모서리 사슬 부분은 한길긴뜨기 2 + 사슬 2 + 한길긴뜨기 3개를 떠줍니다.
5. 다시 두 번째 한길긴뜨기 코부터 한코에 한 개씩 한길긴뜨기를 떠주고 모서리는 동일하게 떠줍니다.
6. 한 바퀴 동일하게 떠주고 마지막 고랑에 한길긴뜨기 두 개를 떠줍니다.
7. 3단 마무리도 2단과 동일합니다. 사슬 하나 하고 처음에 떴던 기둥사슬 2번째 코에 바늘을 넣어 짧은 뜨기를 조금 여유 있게 떠서 시작과 끝을 붙여줍니다.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4단~8단
1. 2단, 3단과 마찬가지로 계속 떠 나가면 됩니다.
총 8단까지 동일한 방식으로 떠나가면 되고, 만약 조금 큰 사이즈를 하실 거면 바닥을 10단~11단 정도로 더 뜨면 됩니다.
짧은 뜨기 후 기둥사슬을 두 개 올리고 그 짧은 뜨기를 감싸서 한길긴뜨기 2개를 고랑에 뜬 뒤 기둥사슬 왼쪽 옆 첫 번째 한길긴뜨기 코부터 한코에 한 개씩 한길긴뜨기를 뜹니다.
마지막 한길긴뜨기 코까지 코마다 한길긴뜨기를 뜬 뒤 모서리는 한길긴뜨기 2 + 사슬 2 + 한길긴뜨기 3으로 동일하게 떠줍니다.
다시 말하지만, 모서리에뜨는 마지막 한길긴뜨기는 첫 번째 한길긴뜨기를 코가 아니라 고랑에 뜨는 것입니다.
4면의 한길긴뜨기 개수가 맞아야 하며, 모양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, 단순하게 뜨는 거라 어렵지는 않지만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.
2. 마무리도 동일합니다. 마지막 고랑에 한길긴뜨기를 두 개 떠준 뒤 사슬하나, 짧은 뜨기로 붙여주고 기둥사슬 두 개 올린 뒤 짧은 뜨기를 감싸서 고랑에 한길긴뜨기 두 개를 떠주면 됩니다.
3. 사각을 늘리는 법을 감을 잡았으면 동일하게 단을 올려서 총 8단까지 따준뒤 위 사진에서처럼 각각의 면의 가장 가운데 코를 표시해 주세요.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9단 (옆면 시작)
1. 원하는 가방의 사이즈에 맞게 바닥 부분을 떴으면 이제 옆면을 올리는데요, 이제는 코가 늘어나지 않고 같은 콧수대로 쭉 올라가면 됩니다.
옆면 올라가는 가장 처음단을 주의해서 떠 주세요.
모서리는 여태껏 했던 방식과 동일합니다. 사슬코에 한길긴뜨기 2 + 사슬 2 + 한길긴뜨기 3 이렇게 동일하고,
바닥 마지막 단에 표시해 두었던 가장 중심코의 양 옆에 코를 모아 뜨기 해주는 방식입니다. 이렇게 되면 모서리에서 4코가 늘어났지만 가운데에서 다시 코가 줄어들기 때문에 사각 모양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고 이제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.
2. 시작은 계속했던 것과 동일하게 하면 됩니다. 기둥사슬 두 번째 코에 짧은 뜨기로 붙여주고 기둥사슬 다시 두 개를 한 뒤 짧은 뜨기를 감싸서 한길긴뜨기 두 개를 떠준뒤 기둥사슬 옆 코부터 한코에 한 개씩 한길긴뜨기를 떠줍니다.
가운데 표시한 부분까지 왔으면, 가운데 표시한 부분은 뜨지 않고 그 양 옆 코를 한길긴뜨기 모아 뜨기를 해줍니다.
3. 위 사진처럼 가운데 표시한 코를 비워두고 양 옆 코를 모아 뜨기 한 뒤 이어서 한길긴뜨기 코마다 한길긴뜨기를 떠줍니다.
나머지 3면도 동일하게 떠주어 4면의 가운데 부분을 모두 모아뜨기 해주어 코를 줄여 줍니다.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10단 (옆면 네트무늬 시작)
1. 네트 무늬는 한길긴뜨기 + 사슬로 만들며, 여기도 마찬가지로 시작과 가운데 중심 부분은 반복적으로 동일하게 쭉 떠나갑니다. 그러므로 처음에 할 때 정확하게 인지하고 방법을 터득해 보세요~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.
2. 모서리 코너 부분은 여태껏 했던 바닥과 비슷합니다.
일단 모서리 마무리를 해 주세요, 사슬 하나 짧은 뜨기로 붙여준 뒤 기둥사슬 두 개 하고 짧은 뜨기를 감싸서 한길긴뜨기를 두 개가 아니라 한 개만 해 줍니다.
그리고 사슬 하나를 하고 기둥사슬 옆 한길긴뜨기 코부터 한길긴뜨기 + 사슬하고 한코 건너고 또 한길긴뜨기 + 사슬 한코 건너고를 반복해 줍니다.
3. 중심 부분은 모아 뜨기 했던 코를 중심으로 양옆의 코를 한길긴뜨기 모아 뜨기 해주고 다시 사슬하나, 한코 건너고 한길긴뜨기 + 사슬 뜨고 다시 한코 건너고 한길긴뜨기 + 사슬 반복해 줍니다.
4. 다시 코너 부분입니다. 위 사진처럼 코가 딱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, 만약 위 사진처럼 나오지 않는다면 중간에 무언가 실수한 것이 있으니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.
마지막 한길긴뜨기 코는 사슬하고 건너 띠게 됩니다. 그리고 고랑에 한길긴뜨기 2 + 사슬 2 + 한길긴뜨기 2 + 사슬
그리고 첫 번째 한길긴뜨기 코를 건너고 두 번째 한길긴뜨기 코부터 다시 한길긴뜨기 + 사슬하고 한코 건너는 작업을 반복해 줍니다.
5. 다시 가운데까지 떠 왔다면 가운데 모아 뜨기 했던 코는 뜨지 않고 그 양 옆코를 모아 뜨기 해주고 사슬하나 + 한길긴뜨기 해줍니다.
6. 사슬을 떴으면 다시 한코 건너고 한길긴뜨기 + 사슬, 다시 한코 건너고 한길긴뜨기 +사슬을 반복해 줍니다.
7. 4면의 마지막 면입니다. 마지막 한길긴뜨기 코는 사슬을 하면서 건너 띠게 됩니다. 모서리 고랑에는 다시 한길긴뜨기 두 개를 뜨고 사슬하나해주고 기둥사슬 두 번째 코에 짧은 뜨기를 해주어 붙여줍니다.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11단 ~ 원하는 높이까지
1. 짧은 뜨기로 붙여주고 기둥사슬 두 개 후 짧은 뜨기를 감싸서 한길긴뜨기 한 개 + 사늘한 개
기둥 옆 한길긴뜨기 코부터 한길긴뜨기 + 사슬을 코마다 떠줍니다.
2. 중앙 부분은 위 사진을 보시면, 가운데 한길긴뜨기 모아 뜨기 했던 코는 뜨지안코 비워둡니다.
그리고 모아뜨기 했던 양쪽 한길긴뜨기 코를 한길긴뜨기 모아뜨기 해 줍니다. 모아뜨기 양 옆으로 사슬도 잊지 말고 해 주세요.
3. 모아뜨기하고 사슬하고 다시 아랫단 한길긴뜨기 떴던 코마다 다시 한길긴뜨기 + 사슬 반복해 줍니다.
사각 귀퉁이 모서리 부분과 가운데 모아 뜨기 하는 부분만 조심하면 어려울 게 없어요.
4. 다시 모서리 부분입니다. 위 사진처럼 마지막 한길긴뜨기 코는 사슬을 뜨면서 비워둔 상태로 다시 모서리에 한길긴뜨기 2개 + 사슬 2 + 한길긴뜨기 2를 떠줍니다.
5. 한길긴뜨기 두 개를 뜨고 사슬을 떠준 뒤 두 번째 한길긴뜨기 코부터 다시 한길긴뜨기 + 사슬을 코마다 반복해서 떠줍니다.
6. 가운데 모아 뜨기 하는 부분과 마지막 짧은 뜨기로 붙여주는 부분까지 동일하게 쭉 떠주시면 됩니다.
사각 네트백 만드는 법 - 손잡이 만드는 법
1. 저는 옆면을 8단 정도 떴습니다. 옆면이라 한다면 모아 뜨기를 시작한 단이라고 일단 보시면 됩니다.
마지막 고랑에 한길긴뜨기 두 개까지 떠줍니다.
2. 이제 더 이상 옆면은 올리지 않은 것이기에 마무리를 할 건데요, 사슬하나 짧은 뜨기로 붙여주는 것이 아니라
사슬 두 개 후 기둥사슬 옆 한길긴뜨기 코에 빼뜨기 해서 마무리해줍니다.
3. 실을 끊고 가방의 모서리 사이에 중간 부분에서 시작합니다. 짧은 뜨기를 뜰 건데요, 사슬하나, 짧은 뜨기로 해도 되고, 바늘에 매듭을 걸은 상태로 바로 짧은 뜨기로 시작하셔도 됩니다.
4. 위 사진처럼 한길긴뜨기 코에 짧은 뜨기, 그리고 사슬 고랑에 짧은 뜨기 이렇게 떠줍니다. 코마다 짧은 뜨기를 떠주는 거예요. 코너에도 짧은 뜨기를 두개 떠줍니다.
5. 코너에 짧은뜨기를 두 개 떠준 뒤 가방 끈의 길이만큼 사슬을 떠줍니다. 50개 정도 떠주었고요, 만약 더 큰 가방을 떴거나 가방 끈이 긴 게 좋으면 사슬의 개수를 늘려주면 됩니다. 위 사진처럼 옆쪽 모서리 부분에 짧은 뜨기로 붙여줍니다.
이때 사슬이 돌아가지 않게 잘 펴주고 짧은 뜨기로 붙여주세요
6. 짧은뜨기로 붙였다면 다시 한번 그 고랑에 짧은 뜨기를 한 개 더 떠주고 다시 코마다 짧은 뜨기를 떠줍니다. 사슬떴던 부분도 고랑에 짧은뜨기를 떠주세요.
7. 가운데 모아 뜨기 했던 부분까지 왔으면, 사슬코, 모아 뜨기 했던 코, 다시 그 옆 사슬코 이렇게 세 코를 짧은 뜨기 세코 모아 뜨기 해 줍니다.
8. 다시 코마다 짧은 뜨기 해줍니다. 마찬가지로 사슬코도 고랑에 짧은뜨기 해주시면 됩니다. 모서리까지 왔으면 고랑에 짧은 뜨기를 두 개 해주고 앞서했던 사슬코의 개수만큼 동일하게 사슬을 떠줍니다.
9. 다시 다른 쪽 모서리 부분에 짧은 뜨기를 붙여서 앞서했던 한쪽 어깨끈과 동일하게 만들어 줍니다.
10. 가운데 모아 뜨기 했던 부분도 동일하게 해 주세요. 사슬코, 모아 뜨기 코, 사슬코 세코를 모두 잡아서 짧은 뜨기 세코 모아 뜨기 해줍니다.
11. 이어서 코마다 짧은 뜨기 해 준 뒤 첫 번째 떴던 짧은 뜨기 코에 빼뜨기 해줍니다.
12. 기둥사슬 하나 올리고 바로 그 첫 번째 코부터 다시 짧은 뜨기를 코마다 떠줍니다.
13. 어깨끈 있는 곳까지 왔으면 마지막 짧은 뜨기 코는 뜨지 않고 끝에서 두 번째 짧은 뜨기 코와 사슬 첫 번째 코를 모아 뜨기 해줍니다.
14. 사슬코를 잡아서 코마다 짧은 뜨기를 떠줍니다.
15. 돌아와서 다시 끝부분까지 오면, 마지막 사슬과 끝에서 두 번째 짧은 뜨기 코를 잡아 모아 뜨기 해줍니다.
끝부분의 짧은 뜨기 코는 비워주세요.
16. 코마다 짧은 뜨기 한 뒤 다시 가운데 부분 모아 뜨기부분까지 왔으면 모아뜨기를 한 코를 중심으로 양옆의 코와 모아뜨기코 이렇게 세코를 마찬가지로 짧은 뜨기 세코 모아뜨기 해줍니다.
17. 짧은뜨기 세코 모아뜨기 후 다시 짧은뜨기 코마다 짧은뜨기 해줍니다.
18. 다시 끈 부분 시작하는 데까지 왔으면 마찬가지로 끝에서 두 번째 짧은 뜨기 코와 사슬 첫 번째 코를 모아 뜨기 해줍니다.
19. 사슬코마다 짧은 뜨기를 해줍니다.
20. 다시 모서리 부분입니다. 마지막 사슬코와 끝에서 두 번째 짧은 뜨기 코를 모아 뜨기 해줍니다. 오른쪽 끝에 있는 짧은 뜨기 코는 뜨지 않아요.
21. 코마다 짧은뜨기 후 가운데 모아 뜨기 부분도 마찬가지로 모아뜨기코와 그 양옆코 총 세코를 모아뜨기 해줍니다.
22. 이어서 짧은 뜨기 코마다 해준 뒤 처음 떴던 짧은 뜨기 코에 빼뜨기 해줍니다.
23. 빼뜨기 후 이어서 스티치 해주세요.
이때 스티치가 너무 쫀쫀하게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.
스티치를 한 바퀴 돌려서 마무리해줍니다.
24. 가방 손잡이의 다른 쪽 부분입니다. 앞서 했던 손잡이와 동일하게 해 주면 됩니다. 모서리를 피해서 중간 부분부터 짧은뜨기를짧은 뜨기를 뜨기 시작한 뒤 모서리 고랑에는 짧은 뜨기를 한개만 떠주고 다시 사슬코마다 짧은뜨기 떠주세요.
25. 가운데 모아 뜨기부분도 동일합니다. 모아 뜨기 했던 양 옆 고랑과 같이 세코 모아뜨기 해주면 됩니다.
26. 한길긴뜨기코와 사슬코까지 전부 쭉 떠준뒤 처음 짧은 뜨기 코에 빼뜨기 해줍니다.
27. 빼뜨기 후 이어서 먼저 했던 부분과 마찬가지로 스티치 해줍니다.
사각 네트백 완성
손잡이 바깥쪽, 안쪽 두 부분을 모두 떠주시고 스티치 마무리까지 하면 완성입니다. 실이 남는다면 태슬도 만들어서 달아보세요~
'힐링뜨개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입체감있는 통통한 꽃잎의 뜨개꽃키링 만드는 방법(도안&과정샷) (0) | 2024.07.21 |
---|---|
코바늘 왕초보도 뜰 수 있는<네잎클로버 키링> 도안&과정샷 (0) | 2024.07.03 |
이쁘고 사용하기 편한 <튤립 수세미> 코바늘뜨개질로 만드는 방법 (0) | 2024.03.17 |
코바늘 왕초보도 쉽게 뜰 수 있는 <머그컵 수세미> 만드는방법(도안,과정샷) (0) | 2024.03.14 |
쉽게 뜨면서 이쁜 무늬가 나오는 코바늘 물병커버(보틀파우치) 뜨개질로 만드는 방법(도안,과정샷) (0) | 2024.01.18 |
댓글